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고전우화소설별주부전의발원지태안별주부마을

고기잡는사람들

축제기간 매년 7~8월 축제장소 노루미해변 주최 서해어살문화축제위원회
행사내용 우리나라의 전통 살문화체험

제1회 서해어살문화 축제는 우리나라의 전통 살 문화를 지키고 계승시키기 위해 별주부마을 노루미해변에서 개최되었다. 행사일정은 독살, 죽살 등을 이용한 물고기 잡기 등의 체험, 조개잡이대회 등과 함께 전통 어살 어구와 각종 어구제작 전시 등으로 많은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있는 축제이다.‘어(漁)살’이란 오랜 옛날부터 바닷가에서살아온 연안어민들이 수산물을 잡아 먹거리를 생산하는 방법으로자연적 여건을 이용하여 인공적 시설물을 설치하는 방법들의 어로 형태를 지닌 해양문화이다. 돌을 이용하여 담을 치듯하는 독살, 대나무를 이용하는 죽방염, 나뭇가지나 산야초, 소라껍질, 그물을 이용하는 여러가지 어로 형태이다. 태안반도 530km의 긴 해안선에는 다양한 어살 문화가 있다.

어(漁)살에 대하여

독살 : 독살은 해안에 돌을 쌓아 밀물이 들면 고기가 같이 들어왔다가 썰물이 되면 물이 빠지면서 돌담에 남는 고기를 잡는전통적인 고기잡이 방법이다. 돌로 담을 쌓기 때문에 한자어로 석방렴(石防簾)이라고 부르고 서해안 지역에서는 독살 외에‘독장’‘쑤기담’이라고도 부른다.

통발 : 가는 댓조각이나 싸리를 엮어서 통같이 만든 고기잡이 기구. 아가리에 작은 발을 달아 날카로운 끝이 가운데로 몰리게 하여 한번 들어간 물고기는 거슬러 나오지 못하게 하고 뒤쪽끝은 마음대로 묶고 풀게 되어 있어 안에 든 물고기를 꺼낼수 있다.

주낙 : 낚시를 줄에수십, 수백개 매달아 고기를 잡는 어구

낭장망 : 양쪽 날개의 앞 끝에 닻이 있어 강한 조류에 어구(漁具)가 밀려가지 않도록 고정이 되어 있는 그물. 끌그물과 비슷하여 멸치, 새우, 밴댕이 따위를 잡는다.

사둘 : 손잡이가 길고 모양이 국자처럼 생긴 물고기를 잡는 그물

돌발 : 작은 개울 한가운데를 파고 돌을 넣어 장어류를 잡는 방법

끄리 : 인력을 이용하여 30~50m되는 그물을 끌고 다니며 고기를 잡는 그물

망 : 그물을 이용하여 고기를 잡는 방법으로 설치 방법에 따라 3각망, 5각망, 7각망, 낭장망, 건망, 건각망 등 여러종류가 있다.

김살 : 대나 그물을 이용하여 김을 채취하는 방법